후한의원

흉터의 모양이 결정되는 과정

2009-12-07 hit.502

여드름 흉터가 생기는 과정

여드름은 면포와 화농성 여드름으로 나누어 지며 여드름의 진행은 크게 3가지로 나뉘게 됩니다.


분류1:면포(염증은 생기지 않으나 피지가 쌍여 튀어나옴)로 지속이 되며 가끔 홍반이나 염증이 나타나는 경우


불류2:면포로 지속되다 화농성 여드름으로 발전하는 경우

면포의 상태에 있다가 피지가 고도하거나 다른 원인으로 난포가 깨지면 염증성 증상인 화농성 여드름으로 진전됩니다.


분류3:면포는 아주 적게 발생하고 화농성으로 바로 발전하는 경우


분류 2와 3의 경우 난포가 깨지면서 주변 조직에 아크네 균이 피지와 함께 석이면서 염증성 반응을 일으키게 됩니다. 이 때 염증이 과도하여서 주변조직을 괴사시켜 정상조직으로 회복이 불가능할 때 여드름 흉터가 생기게 됩니다.


여드름에 의해 손상된 피부는 다양한 모양의 흉터가 만들어 집니다.

피부의 타입, 상피의 두께와 함께 염증이 피부의 상중하 중 어느 층에, 어느 범위까지 손상 되었는가가 흉터의 모양을 결정됩니다.


박스카형 흉터

1.박스카형 흉터는 호수모양이나 둥그런 모양으로 마치 연못과 같이, 깊이의 층차를 둔 흉터로 흉터 바닥이 평평하여 마치 찱흙에 도장을 찍어 놓은듯 합니다.

이런 박스카의 생성은 기저층 주변으로 염증이 퍼져 기저층이 손상되어 상피를 지속적으로 만들어 내는 역할을 못하게 됨으로써 이런 모양을 가지게 됩니다. 깊이는 상피의 두께와 진피층까지 얼마나 깊게 손상되었는가가 결정을 하게 됩니다.

피부가 얇은 피부는 형태만 나타내게 되지만 흉터의 모양이 깊은 경우에는 아주 심한 흉터가 됩니다.


타입1-얕은 박스카형 흉터:상피를 재생시키는 기저층을 중심으로 염증이 얇고 넓게 퍼져 기저층을중심으로 손상한 경우

타입2-깊은 박스카(바닥 편평)

아이스픽형 흉터

아이스픽형 흉터는 말 그대로 얼음송곳으로 콕 찍어서 생긴 것과 같은 흉터를 말합니다.

아이스픽형 흉터는 아주 작은 것도 있고 비교적 큰 것도 있지만 형태적인 공통점은 흉터의 너비보다 깊이가 유달리 깊어 흉터 바닥이 보이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이런 흉터는 다음과 같은 과정으로 형성이 됩니다.


아주 심부부터 상피까지 염증이 세로로 길게 생긴 경우

상피가 두꺼워 져서 조직의 손상으로 피부가 갈라져서 생기는 경우.

모공이 염증으로 확장되었다가 염증이 가라앉으면서 모공주위 조직이 탄력을 잃어 모공이 확장되면서 생기는 경우

모공의 한쪽 편만 염증이 심해 한쪽 벽은 깊게 손상되었으나 회복 과정에서 반대편 모공벽과 유착이 되지 않으면서 깊이 손상된 흉터를 남기게 되는 경우


롤링성 흉터

롤링성 흉터의 특징은 흉터의 경계선이 명확하지 않으며 너비가 비교적 넓게 피부가 꺼져 있는 흉터를 이야기 합니다.

다른 흉터에 비해 흉터의 대부분은 정상 상피를 유지하거나 함몰된 흉터의 가운데만 약간의 손상이 되어 있습니다.

이런 흉터가 생기는 원인은 피지낭이 터질 때 비교적 깊은 곳에서 터지고 상피나 기저층에는 아주 약하게 손상을 주거나 손상을 주지 않아 상피의 탈락은 발생치 않으나 염증이 소실된후 진피 층의 섬유화로 인하여 아래로 잡아 당기어서 흉터의 함몰 현상이 나타나게 되며 손상이 적은 흉터 상부에 정상적인 미세혈액순환이 일어나지 않아 피부 탄력을 잃게 됩니다.

   

  • 상담방법